설교 및 성서연구/특강 및 세미나

그리스도인의 생활 영성

유럽의 바람 2007. 5. 4. 20:43
 

                         그리스도인의 생활 영성

                                                                           손교훈 목사



I. 21세기는?

  1. 생명   2. 문화    3. 여성   4. 영성

  

II. 영성이란?

  

III. 왜 생활영성을 말하는가? (생활영성의 목적)

  1. 거룩한 삶                      균형잡힌 영성

  2. 풍성한 삶                      생활속의 영성

  3. 자유로운 삶                   변화하는 영성

        “세속 안에서의 자유”

 

  “구루가 저녁 예배를 드리고 앉았을라치면 번번히 아슈람 고양이가 끼어들어 예배자들의 마음을 산란케 하곤 했다. 그래서 구루는 저녁 예배 동안 고양이를 매어 두도록 했다. 구루가 죽고 나서도 오래동안 저녁예배 때면 고양이는 묶여 있었다. 그런데 그 고양이도 죽자, 또 다른 고양이가 아슈람으로 붙들려 오게 되었다--저녁예배 동안 격식에 맞게 매여 있게끔.

몇 세기 뒤, 구루의 제자들이 유식한 논문들을 썼다: ‘본격적으로 수행되는 모든 예배에 있어서의 고양이의 필수적 구실에 관하여’“    


        복음 = 자유 + 변화

        교회(성도) : from the World

                         over the World

                         into the World

    

IV. 영성의 역사와 줄기

  1. 묵상의 전통-기도로 충만한 생활  /  사도요한

  2. 성결의 전통-덕이 있는 생활  /  사도 야고보

  3. 카리스마의 전통-성령충만으로 능력받은 생활  /  사도 바울

  4. 사회정의의 전통-자비로운 생활  /  아모스

  5. 복음전도의 전통-말씀중심의 생활  /  사도 베드로

  6. 성육신의 전통-성례의 생활  /  브살렐


V. 그리스도인의 생활영성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히12:2)


예수님의 공생애 4대 행적지  :

  요단: 초심 및 정체성 확인, 기쁨의 자리

  광야: 고독 및 훈련의 자리

  갈릴리: 사역의 자리

  예루살렘: 죽음으로써 사는 일상의 자리

  

1. 요단 영성

  1) 겸손(꼴찌 연습) 

    마 3 : 13-15


  2) 정체성(첫마음 갖기)

    마 3 : 16-17

    막 9 : 7


3) 환희와 감격(기쁨 체험하기)

    눅 3 : 22

    눅 2 : 10 

    눅 19 : 6

    찬송 403장 “-어찌 찬양 안 할까?”

    손교훈의 감격시대

    작은 기쁨 찾아 흥분해 보자.

    

    나의 찬양 베스트 5 정해 보자.       cf. 오늘의 찬양


  4) 예배(전체를 드리기)

    요 4 : 23-24

    느 8장


2. 광야 영성

1) 고독 (홀로 있기)

    막 1 : 12-13, 35

    마 14 : 13

    찬송) 132(보) : 고요히 머리 숙여 주님 생각합니다.

    질문) 경주용 자동차가 속력을 시속 300km 씩 달릴 수 있는 이유는?

    

   ·큰 독수리는 홀로 날아간다. 큰 사자는 홀로 사냥한다. 위대한 사람들은 홀로  

    간다(A. 토저).

   ·홀로 있지 못하는 사람은 공동생활을 조심하도록 하라. 공동생활 속에 있지

    않은 사람은 홀로 있기를 조심하도록 하라(디트리히 본회퍼)


   ·K. 융이 들려주는 어느 목사 이야기-하루 14 시간 일하는 목사에게 융이 권면      “8시간만 일하고 저녁에는 서재에서 홀로 보내시오.”  목사 밤마다 헷세를 읽      고, 톨스토이를 일고, 쇼팽이나, 모차르트 연주 그러나 조금도 나아진 것 없어.      융이 다시 말해 “제 말을 잘 못 알아 들으신 모양인데, ....  당신 자신과 함께  

있으라는 말입니다.” 이 목사 대답 “아 그건 정말 최악의 동반자인걸요.”


   ·홀로 있음은 외로움과는 다르다. 홀로 있음은 다른 사람들과 떨어져 있음으로    써 하나님께 계획된 시간을 드리는 것이다. 홀로 있음은 우리가 혼자가 아님을      깨닫게 되는 침묵의 체험이다: 성서 명상, 자연 명상(cf. 도시탈출), 음악 명상,      시 명상, 그림 명상, 일기 명상, 완전 침묵


   ·말할 때 5분과 침묵할 때의 5분의 차이를 느껴보자.

    누구나에게 똑같이 주어져 있는 하루 24시간을 남보다 풍성하게 사는 비결은?


   ·홀로 있을 때 내 영혼의 주 활동은?

    ①성찰 및 고백(하나님께 솔직히)

    ②감사(불만족과의 싸움)

    ③말씀 묵상(성경 탐색)

    ④기다림   


  2) 기도 (하나님과 대화하기)

    막 1 : 35

    막 6 : 46


 3) 고난 (인내하기) 

    히 5 : 8-9

    히 12 : 1-3


  4) 훈련 (의도적 절제)

    막 3 : 13-15

    딤전 4 : 7-8

   ·훈련받지 않은 군사는 오합지졸이다. 오늘 교회의 문제점은 평신도를 훈련시키

    고자 하는 교역자들이 많지 않고, 훈련을 받기 원하는 평신도들이 많지 않다는

    점이다.


3. 갈릴리 영성

1) 노동(즐겁게 일하기)  

   ·하나님 : 창조주(창1:1), 목자(시23:1-4), 농부(요15:1-2), 토기장이(렘18:1-4) 

    성서는 일하시는 하나님의 모습으로 시작하여 여전히 일하시는 하나님의 모습

    으로 끝이 난다.

   ·노동은 저주가 아니다: 창 1 : 28,  창 2 : 15,  cf. 창 3 : 19

   ·사람들이 하나님을 주목하게 만드는 일을 한다고 해서 기독교적인 노동이

    되는 것이 아니다.  cf. 손목사의 군대에서의 노동예배

   ·예수님 :

      막 6 : 3 

      마 9 : 35, 37

      요 4 : 34

   ·직업소명설의 아버지가 루터라면, 할아버지는 타울러

      타울러:“예수가 마르다를 꾸짖은 것은 ‘그녀의 일’때문이 아니었다.

                 ‘염려’때문이었다.

      칼빈:“예수가 마르다를 꾸짖은 것은 그녀가 너무 많은 음식을 준비했기

               때문이었다.

   ·은사 다른 또 다른 사람들이 나와 함께 일하고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2) 안식(확실히 쉬기)

   ·하나님도 쉬셨다(창2:1-3)

    안식은 거룩한 시간 낭비이다.

    안식일법은 하나님의 인간 사랑법이다.

   ·예수님도 쉬셨다(마8:24)

   ·일중독자들의 현실: 휴가를 끝내고 직장으로 돌아와서야 다시 마음 편해져.

   ·한가함은 죄인가? 개미와 베짱이의 우화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어린 아이는 놀이와 일을 하나로 경험한다. 생산성에 마음을 뺏기지 않는다.

   ·하루에 3분 정도씩 1회 정도는 등을 바닥에 대고 누워 본다.


  3) 친교(어울리기, 벗되기)

   막3 : 13-15

   요15 : 5

   ·하나님을 위해서 일하는 것은 쉽다. 그러나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것은 어렵다.

   ·잔치 벌이시기 명수 예수님

     혼인잔치(요2:11),  빈들의 향연(막6:30-44),  성만찬(막14:22-26)

   ·벽 허물기 명수 예수님

     계층적 장벽(마9:10), 지리적 장벽(요4:3-8), 심리적 장벽(눅16:9, 19-31)


  4) 봉사(기쁨으로 섬기기)

    눅 10: 25-37

   ·예수님은 ‘이웃’의 정의를 내리시기는커녕 이웃에게 우리가 해야할 최소한의

    의무도 언급하지 아니하시고, 그저 이웃이 ‘되라’고 말씀하신다.

    마 25 : 40

    사 42 : 2-3

    행 9 : 36

    ·섬김의 모습들

     숨은 봉사, 작은 봉사, 구설수 막아주는 봉사, 손대접, 경청하는 섬김,

     서로 짐을 져주는 섬김, 말씀을 함께 나누는 섬김

   

  5) 증언(생명의 소리되기)

    막 1 : 14-15

    눅17 : 20b-21

    모이는 교회로서만 움츠러드는 현실: ‘하나님 나라’ 혹은 ‘하늘 나라’라는

    표현은 복음서 안에 100여회 이상 나온다. 그러나 ‘교회’라는 표현은

    마16:18, 18:17에 단 두 번 밖에 나오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항상 교회에 대해서만 말을 하고 하나님 나라에 대해서는 거의 말을 하지

    않는다.

    눅 4 : 42-44


    초대교회의 역사는 오순절에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말함으로 시작되었다.

    내 입술은 무엇을 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가?


4. 예루살렘 영성

1) 평화(싸움 끝내기)

    눅 2 : 14

    마 5 : 44-45

    눅 19 : 28-40, 41-42

    사 53 : 5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예수님도 손톱을 깎으셨다.

    손톱 깎으면서 기도 : “이렇게 손톱을 깎으면서 제 속에 있는 공격성도 사랑으로

    변화되기를 원합니다. 제가 주님의 은혜를 따라 범사에 화평케 하는 자가 되게

    하옵소서”

   ·평화란 검을 쳐서 보습을 만들때에만 찾아오는 것이 아니다. 손톱이 음악의 

    도구가 되고, 적대감이 조화로 바뀌며 혼돈이 합창이 되고, 지배가 춤으로

    변할 때 평화는 찾아오는 것이다.

 

  2) 공의(고지식하게 살기)

    막 11 : 15-19

    요 2 : 24

    막 14 : 60-62


   ·정의로운 세상을 향하여 내가 휘두를 채찍은 무엇이며, 내가 져야 할 십자가는 

    무엇인가?


  3) 대화(잘 듣고 잘 말하기)

   ·성서는 한 마디로 하나님과 인간이 듣고 말하고, 인간과 인간이 듣고

    말하고, 인간과 인간이 듣고 말하는 ‘대화의 책’이다.

   ·예수님의 대화

     성전 지도자들과의 대화(막 11 : 27-33)

     니고데모와의 대화(요 3 : 1-3)

     엠마오 도상의 대화(눅 24 : 17, 29-32)

     간음한 여인과의 대화(요 8 : 1-11)

   ·복음 위해 감옥에서도 대화를 계속하는 바울(행28:17a, 20)

   ·대화의 길을 터주는 대화자 바나바(행9:26-27)

   ·밀실에서 광장으로 가야만 하는 교회 : 대화의 능력을 상실한 교회는 점점

    어려운 역사의 주변부로 밀려나게 되고, ‘악하고 게으른 종’이라는 주님의

    질타를 면하기 어려울 것이다.

   ·나의 대화 습관 속에 있는 문제는?


4) 성화(좋은 뜻 만들기)

   ①성소 만들기(눅 22 : 39, 41)

   ②십자가 바라보기(막15:39, 40)

   ③귀 기울이기(막14:27-30) cf. 모든 복음서에 기록되어 있는 사건

   ④우물 파기-좋은 전통 살리기(창26:18a)

   ⑤이름 붙이기-기념하기(창32: 30)

   함께 식사를 나누고 애정을 표현하는 일, 악수하는 일도 일종의 예배이다.


   ·가정 성소는 교회의 공동체 활동에 대한 외면 행위가 아니라,

    오히려 교회의 부흥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다.

    ① 현관의 영성-현관의 초인종은 우리를 기도로 부르는 소리이며

                          손대접의 성례로 초청하는 소리이다.

    ② 식탁의 영성-떡을 떼는 신비를 맛보는 나눔의 장소, 대화의 장소

    ③ 화장실의 영성-배설(비움)의 장소, 진실의 장소, 명상의 장소

    ④ 침실의 영성-일치의 성례가 이루어지는 장소,

                          최후의 부활을 꿈꾸며 밤마다 ‘잠들기’ 연습하는 장소

   ·이동식 성소


5) 축복(당신은 복덩어리라고 말해 주며 살기)

   어린이를 축복하시는 예수님(막10:13-16)

   제자들을 축복하시고 세상으로 보내시는 예수님(요20:19-23)

   제자들을 축복하시고 승천하시는 예수님(눅24:50-51)


  6) 밀알(내가 죽기)

   밀알 되신 예수님(막15:33-37)

   밀알되라 명령하시는 예수님(요12:20-25, 눅9:23-24)

  ·밀알의 의미: 자기부인, 용서와 사랑, 죽음

  ·죽음 훈련

    죽음에 대해서 말하기, 초상집에 우선 찾아가기, 수의 입어보기, 관 속에

    누워 보기, 가면 써보기, 낙엽길 걷기, 선물 주고 받기, 눈물 쏟기, 중환자

    자주 돌보기, 부활생각하기..유언 미리 써보기 혹은 묘비명 써보기(매장의 경우)


  7) 기다림(끝까지 가기)

   막 13 : 3-13

   행 1 : 3-8

   창 12 : 4

  ·기다림은 강한 기대이고, 이 기대는 우리로 하여금 믿음의 발걸음을 옮기게

   한다.  많은 사람들이 믿음으로 살기보다는 경험으로 산다....아브라함의 생애에

   있어서 최고의 순간은 75세 이후에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사 30 : 18

  ·기다리는 사람은 기대하는 사람이다. 감사가 이미 받은 것을 받았다고 말하는

   것이라면, 기대란 앞으로 받을 것을 받을 것이라고 마음에 그려보는 것이다.

   나는 무엇을 기대하며 살아가고 있는가?